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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움누리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식회사 이로움누리(이하 "회사"라 함)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 및 행정자치부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총칙
(1) 개인정보란, 생존하는 개인에 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정부의 법률 및 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보호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3)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홈페이지(www.eroumcredit.kr)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회원이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4)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는 바, 이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개정하는 경우 회사는 그 변경사항을 즉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하고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회원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필수항목은 반드시 입력하여야 하며, 선택항목은 입력하지 않더라도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a. 회사는 이용자들의 회원가입, 투자하기, 대출신청 등 기타 필요한 경우에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 아이디(ID), 비밀번호, 필명
- 선택사항 :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대출 신청 시
- 필수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용도를 설명하고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침), 대출 금액, 대출 기간, 대출상한수수료, 대출개요(대출 마감일, 대출 제목, 대출 사연, 대출 용도, 상환계획, 특이사항), E-mail 인증 대상으로서의 E-mail 주소, 집 · 직장 전화번호 유무확인, 휴대폰 번호, 은행 계좌번호
* 신상정보 (주민등록등본 발급일, 주민등록주소, 실거주지 주소, 인감증명서)
* 신용정보 (신용등급/신용점수/조회건수/대출정보-구분, 등록일, 변동일, 기관명, 주택담보대출 여부/보증정보-등록일, 변동일, 보증기관명, 보증금액/채무불이행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특수기록정보, 공공기록정보의 경우는 공통적으로 -발생일자, 해제일자, 기관명, 등록사유, 등록금액)
-선택사항
* 기본정보 및 연락처(집 전화번호, 직장 전화번호)
* 신상정보 (실거주지 증빙여부, 동거여부, 기혼여부)
* 소득정보 (직군/직군 설명/재직증명서 발급일/직장명/직장주소/근속기간/소득형태/급여소득-월별 및 연별 소득금액-/사업소득-업태, 종목, 과세시작일, 과세종료일, 매출합계, 과세군, 면세군, 납부세액)
투자 시
- 필수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용도를 설명하고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침), 휴대폰 본인인증 (휴대폰 번호, 통신사, 승인번호)
출금신청 시
-은행 명, 거래계좌번호, 예금주 명
학자금대출 신청 시
위 대출 신청 시 필수서류를 포함하고 그 이외에 별도로 필요한 사항임.
- 별도 필수사항 : 재학증명서, 의료보험납입증명서, 기초생활보호대상자 증명서
b.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 처리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불량이용 기록
(2)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에 직접입력, 서면양식, 전화, 1:1 문의게시판, E-mail
- 생성정보 수집을 통한 수집
3.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아래의 목적을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신규 서비스 개발 및 기존 서비스 개선: 이용자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더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규 서비스개발이나 기존 서비스 확충 시에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대출시스템이나 상환시스템을 확립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합니다.
(2) 서비스 제공에 따른 계약 이행 및 관리 : 회사가 제공하는 투자서비스 또는 대출서비스를 통해 체결되는 각종 계약의 이행 및 관리를 위하여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및 보관합니다. 계약의 이행 및 관리의 범위는 투자회원의 투자수익을 포함하는 투자금 예치 및 지급위탁이며, 대출회원의 연체관리 등 입니다.
(3) 마케팅, 광고에 활용 : 회사는 회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사의 수익원이 될 수 있는 기업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에 대한 정확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각 서비스나 메뉴 등에 적절하게 광고와 내용들을 전달해 드릴 수 있습니다. 회사는 광고주들로부터 광고를 받아 광고주들이 대상으로 하려는 이용자의 유형에 맞게 광고를 보여줄 뿐, 광고주들에게는 절대로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보여주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회원의 부정이용 방지, 가입의사 확인, 맟춤형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통계작성,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합니다.
(5) 각 수집 정보 별 수집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각종 이벤트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하기 항목 이외의 새로운 질문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ID), 비밀번호, 본인확인문답 : 서비스이용에 따른 본인인증, 접속빈도 파악
- 은행계좌정보: 투자계약 및 투자위탁계약에 따른 담보수수료의 입금과 상환금의 변제, 출금처리
- 주소, 전화번호, E-mail : 회원에 대한 고지사항의 전달 및 계약상 의무이행의 독촉, 채무자의 연체관리,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신용정보, 소득정보 : 대출신청 시 투자자를 위한 투자정보 제공 및 채무자의 변제능력 증명, 대출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작성, 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제공, 투자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따른 혜택부여 여부 파악.
- 학자금대출 신청 시의 재학증명서 등 서류: 학자금대출 신청 시 후원하려는 투자자를 위한 투자정보 제공.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이용자가 회원으로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계속적으로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 다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절차와 방법에 따라 회원 본인이 직접 삭제하거나 수정한 정보, 가입 해지를 요청한 경우에는 재생할 수 없는 방법에 의하여 디스크에서 완전히 삭제하며 추후 열람이나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처리됩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a. 회사의 내부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회사는 불량회원의 부정한 이용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기록을 보존하는 것이 객관적이고 타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회원에 대해서는 이용계약 해지일로부터 1년간 해당회원의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거래내역 등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b.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 자금의 이체 및 상환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 회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
- 방문에 관한 기록 :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라 3개월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기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호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개인정보는 법률에 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합니다.
- 전자적 파일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 제공 및 공유
(1) 회사는 채무자가 대출계약 이행 등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 수집한 채무자의 개인정보를 연체관리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수집한 회원의 개인정보는, 회사가 신용정보업자 등에게 제공하여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서 활용하게 하거나, 제휴 금융기관에 제공하여 업무협력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게 하거나, 또는 공공기관에 정책자료로 활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이를 확인하고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에 의한 동의를 표시한 때에 이를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24조의 2)
현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다음과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공받는 자 : 국내금융사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투자금/투자수익 및 대출금의 예치 및 지급위탁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성명, 출금계좌, 입출금내역, 계좌잔액,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회원이 직접 입력한 항목에 해당)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이용자가 회원으로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에는 제공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할 수 있음. 단, 개인정보 주체인 회원의 요청 또는 사이트 탈퇴가 있거나, 회원의 요청을 받은 회사의 통지가 있거나, 이용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즉시 파기함.
(3)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위 3.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서비스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홈페이지에 게시한 서비스 이용약관 및 기타 약관 또는 운영원칙을 위반한 경우
-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써 그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광고주,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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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4) 회사는 새로운 기술개발이나 보다 나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정보제공 이전에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를 공유할 기관이나 단체가 누구인지, 어떤 정보가 왜 필요한지, 언제까지 보호되고 어떻게 관리되는지 알려 드리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이용자들의 동의가 없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정보를 임의로 수집하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7. 수집한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외부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들에게 미리 위탁대상자와 위탁업무내용에 대하여 공지하고 사전 동의를 받을 것입니다. 또한 위탁계약 등을 통해 수탁업체와의 개인정보보호관련 지시엄수, 비밀유지, 제3자 제공의 금지, 사고시의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할 것입니다.
8.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는 언제든지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에게 전화, E-mail로 연락하면 즉각 처리됩니다.
a. 이용자들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한 후 마이존의 정보수정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 기본정보 중의 아이디(ID)를 제외한 모든 입력사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b. 가입해지는 홈페이지에서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한 후 마이존의 정보수정 페이지에서 회원탈퇴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 경우 안내사항을 확인 후 회원탈퇴를 선택하시면 입력하신 사항을 기초로 본인여부를 확인한 후 처리합니다.
c. 혹은 아래 11.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d.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법정대리인은 회사의 사이트를 통하여 투자하기를 원하는 미성년자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 또는 법정대리인의 의 요청에 의하여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위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들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사는 이용자들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이며 이용자들의 pc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2) 쿠키의 사용목적 : 회사는 이용자들에게 적합하고 보다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쿠키를 이용하여 회원들이 방문한 회사의 각 서비스와 이용형태, 이용규모, 아이디(ID)에 대한 정보를 파악합니다. 쿠키는 이용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이용자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3) 쿠키의 설치, 운영 및 거부: 이용자들은 쿠키에 대하여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할 수도 있고,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사의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
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③ [고급]을 클릭 후 설정하시면 됩니다.
(5) 회사가 쿠키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3.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명시된 것과 같으며, 그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습니다.
10.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1.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1)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를 담당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정하고 있고,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정보관리 책임자/담당자
이름: 백승길
소속: 서비스운영실
직위: 대표이사
E-mail: eroumcoop@gmail.com
(2) 회사는 회원의 불만처리와 관련된 개인정보 관리를 위한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무시간: 평일 09:30~ 18:30 (점심시간은 12:30~ 13:3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
1:1문의 : 홈페이지 메인 이용안내>1:1 문의 참조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64길 13,오1106호(대치동,선릉역 풍림아이원레몬)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부에서 설치하여 운영중인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불만처리 신청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336.or.kr/118)
정보보호 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http://www.spo.go.kr/02-3480-2000)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netan.go.kr/1566-0112)
방송통신위원회(www.kcc.go.kr/02-750-1114)
13.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개정과 고지의무 및 유의사항
(1)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변경될 수 있고, 이 경우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시행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하고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사항을 이용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아이디(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사의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로움쇼핑 서비스이용 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이로움공동체(이하 “회사”라 함)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이로움공동체”라 함)에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및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로움공동체: 회사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이용자: 이로움공동체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이로움공동체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이로움공동체의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회원의 등급을 회사 내부의 규정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4. 비회원: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아이디(ID):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회원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말합니다.
6. 비밀번호: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나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서비스: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이로움공동체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8. 게시판: 그 명칭, 형태, 위치와 관계없이 회원 및 비회원 이용자에게 공개할 목적으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이하 "게시물"이라 합니다)를 회원이 게재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상의 가상공간을 말합니다.
9. 별칭: 인터넷사이트에서 아이디와 함께, 또는 아이디를 대신하여 회원을 식별하기 위하여 이용자의 신청과 회사의 승인에 의하여 설정되는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0. 운영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자를 말합니다.
위 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이로움공동체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공지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하여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은 공지된 시점부터 그 효력이 발생하며, 이용자는 약관이 변경된 후에도 본 서비스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변경 후의 약관에 대해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
1. 회사는 서비스운영을 위해 별도의 운영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로움공동체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운영정책을 사전 공지 후 적용합니다.
2.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영정책,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품판매 등에 관한 정보제공 서비스
2) 상품판매 등록 서비스
3) 가맹점 등 기타 관련 서비스
2.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이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사전에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이메일, 이동전화 단문메시지서비스(SMS), 푸시알림(App push)등으로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으로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 2장 이용계약 및 정보보호
제8조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의 변경)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 등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가입신청자가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3) 회사로부터 회원자격 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 하고 재이용 신청을 하는 경우
4)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이로움공동체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5)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회원 가입 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회원 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5. 제4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원가입은 반드시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통하여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에 대하여 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확인조치에 대하여 적극 협력하여야 하며,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아니할 경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가 부정한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회원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회수, 서비스 메뉴, 상품 등록 건 수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9조 (이용 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게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고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즉시 수락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이용계약을 해지한 후, 추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고, 이에 대한 회사의 승낙이 있는 경우에만 서비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4)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신규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중복참여가 제한된 판촉이벤트 중복 참여 등 부정한 목적으로 회원탈퇴 후 재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회사는 가입을 일정기간 동안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이후에는 재가입이 불가능하며, 모든 가입은 신규가입으로 처리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②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③제8조 제2항의 승낙거부 사유가 추후 발견된 경우
④회사가 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이행하지 않거나 위반한 경우
⑤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 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이용 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이에 대한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가입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이메일주소
2)비밀번호
3)휴대폰 번호(상품판매등록 서비스 및 신고기능을 이용하는 회원인 경우)
2.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3)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하고 운영합니다.
6.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갖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7.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1)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2)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에 대해서는 재가입에 대한 승낙거부사유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계약종료 후 5년간 아이디, 전화번호를 비롯하여 이용계약 해지와 서비스 이용정지와 관련된 정보 등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8. 회사는 새로운 업체가 제휴사 또는 제휴영업점의 지위를 취득할 경우 제7조 제2항에서 정한 것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이 때 회원이 별도의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경우 이로움공동체 서비스 제공이라는 필수적인 목적을 위해 해당 개인 정보 제공 및 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9. 모든 이용자는 이로움공동체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해서는 안되며, 위반 사용으로 인한 모든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회원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 타인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0.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상의 개인정보 유효기간제도에 따라 1년간 미접속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분리하여 별도록 저장/관리하며(휴면계정), 회원의 별도의 요청이 없는 한 사용이 제한됩니다.
제 3장 서비스의 이용
제11조 (상품판매 등에 관한 정보제공 서비스)
1. 상품판매 등에 관한 정보제공 서비스는 회사가 이용자 스스로 해당 정보를 확인 및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 회사는 이로움공동체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대해서 정확성이나 신뢰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신고 받은 허위 정보의 삭제 조치를 취하는 등의 서비스 관리자로서의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2조 (상품판매 등록 서비스)
1. 상품판매 등록 서비스는 회원이 상품정보( 거래정보 및 거래 물건에 대한 다양한 부가정보)와 회원 연락처(회원의 이메일 주소 및 휴대폰 번호)를 이로움공동체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등록하면, 주위의 이로움공동체 회원 중개사들에게 자동으로 공유되고 해당 중개사들을 통해 중개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상품정보의 노출순서 및 영역의 추가 등에 대한 결정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사전에 회원의 개별 동의를 구한 경우 회원의 상품정보 등을 이로움공동체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외의 다른 인터넷 사이트 등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상품정보에 대해 등록 후 최대 7일 이내에 해당 상품정보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진위 여부가 확인된 이후 해당 상품을 중개사들에게 공유합니다.
4. 회원이 등록한 상품정보가 실제 상품정보와 불일치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가입시 제공한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을 통해 회원에게 상품정보의 수정을 요청합니다. 회사가 회원이 제공한 연락수단으로 2회 이상 연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5. 전항에 따른 회사의 정당한 상품정보 수정 요청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24시간 이내에 상품정보(거래완료 혹은 노출종료와 같은 상품상태 변경 포함)를 수정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해당 상품정보의 노출을 중지하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이로움공동체에 등록된 상품 중 사회통념, 관례 및 회사의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거래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의 삭제를 요청하거나 직권으로 삭제할 수 있으며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정지 혹은 탈퇴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움공동체에 거래부적합 상품판매를 등록할 경우, 거래부적합 상품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해당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제13조 ( 가맹점 추천 등 기타 관련 서비스)
1. 회사는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가맹점을 이용자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회사가 추천한 가맹점을 이용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이용자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으로 회사는 이용자가 해당 가맹점을 이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직접, 파생적, 징벌적, 부수적인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4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내 공지사항,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위 정보제공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화면 및 홈페이지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4장 책임
제15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의 거래에 있어서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거래 행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손실에 대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거래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제1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7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만약 다음 각호와 같은 행위가 확인되면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제재를 가할 수 있으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회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및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3)타인의 정보 도용
(4)허위 상품 정보의 등록
(5)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6)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7)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8)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이로움공동체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9)사기 및 악성 글 등록 등 건전한 거래 문화 활성에 방해되는 행동
(10)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회사는 전항에 규정된 위반 행위를 하는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일시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원이 시정을 요구받은 기간 내에 시정하지 아니한 경우, 동일한 위반 행위를 반복할 경우 또는 다수의 위반 행위가 확인된 경우에 회사는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회사는 사전에(불가피한 경우 조치 후 즉시) 회원에게 전화, E-mail, SMS 등의 방법으로 개별 통지합니다.
3. 회사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서 회원 간의 차별화된 유료 서비스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원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사용을 할 경우 회사는 특정 회원에게 서비스 중지 및 특정 서비스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이 이로움공동체를 이용하여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2.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9조 (책임의 한계 등)
1.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에 관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관계법령의 벌칙, 과태료 규정 등 강행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2. 회사는 천재지변, 불가항력,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점검, 공사 등 기타 이에 준하는 사항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정보 및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 여부는 전적으로 “이용자” 본인의 책임이며, “회사”는 상품정보를 등록한 “회원”에 의한 사기, 연락 불능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어떠한 직접, 간접, 부수적, 파생적, 징벌적 손해, 손실, 상해 등에 대하여 도덕적,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하여 노출, 배포, 전송되는 정보를 “이용자”가 이용하여 발생하는 거래 등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도덕적, 법적 책임이나 의무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6. “이용자”가 “회사”가 추천한 가맹점을 이용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이용자”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으로 “회사”는 “이용자”가 해당 가맹점을 이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직접, 파생적, 징벌적, 부수적인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 (손해배상 등)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민법 등 관련 법령이 규율하는 범위 내에서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2. 회원이 이 약관을 위반하거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1조 (분쟁해결)
1.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 분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분쟁은 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2. 이용자 상호간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2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회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제1조 (적용일자)
이 약관은 2019년 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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